본문 바로가기
부업

구글 블로그 - 블로그 스팟[Blogspot], 블로거[Blogger], 만드는 법, 차이점, 좋은 테마 및 장단점

by 누누 2023. 3. 4.

구글 블로그인 블로그 스팟(Blogspot)과 블로거(Blogger)에 대해서 들어는 봤는데 이게 무슨 차이점인지 모르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들이 무엇인지, 그리고 만드는 법, 차이점, 사용하기 좋은 테마 및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블로그 스팟[Blogspot] 과 블로거[Blogger] 설명
  2. 블로그 스팟[Blogspot] 과 블로거[Blogger]의 사용예시
  3. 블로그 스팟[Blogspot] 과 블로거[Blogger]를 이용한 구글 블로그 만들기
  4. 좋은 테마 고르기
  5. 구글 블로그의 장단점

 

1. 블로그 스팟[Blogspot] 과 블로거[Blogger] 설명

블로거(Blogger)와 블로그 스팟(Blogspot)은 모두 구글(Google)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지만,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로거(Blogger)는 무료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개인 블로그, 비즈니스 블로그, 뉴스 블로그 등 다양한 종류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사용자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해 별도의 호스팅 서비스나 웹 개발 지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블로그의 템플릿을 선택하고, 글을 작성하고, 이미지와 동영상 등을 추가하여 블로그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는 블로그 운영자가 블로그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블로그에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블로그 스팟(Blogspot)은 무료 도메인 서비스 공급자입니다. 사용자는 블로그를 만들 때 무료로 제공되는 example.blogspot.com과 같은 하위 도메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스폿을 사용하면 블로그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블로그스폿은 블로거(Blogger)와 함께 사용해야만 합니다. 즉, 블로그스폿에서 블로그를 만들면, 블로거(Blogger) 계정에 연결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두 서비스의 주요 차이점은 블로거(Blogger)가 블로그 콘텐츠를 발행하고 관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는 반면, 블로그 스팟(Blogspot)은 블로그 도메인을 제공하는 데 그칩니다. 블로거는 블로그를 만들 때 블로그 스팟(Blogspot)을 선택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렇게 할 필요는 없습니다. 블로거(Blogger)는 사용자가 자신의 도메인을 구입하고 블로그를 호스팅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사용자는 블로거(Blogger)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2. 블로그 스팟[Blogspot] 과 블로거[Blogger]의 사용 예시

블로거(Blogger)와 블로그 스팟(Blogspot)의 사용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거 사용 예시

  • 개인 블로그 운영
  • 비즈니스 블로그 운영
  • 뉴스 블로그 운영
  • 온라인 커뮤니티 운영
  • 블로그 스팟(Blogspot)과 연동하여 블로그를 운영

 

 

 

블로그 스팟(Blogspot) 사용 예시

  • 블로거(Blogger)를 사용하여 블로그 운영
  • 블로그 콘텐츠 공유를 위한 하위 도메인 사용
  • 개인 블로그 운영을 위한 무료 도메인 사용

 

 

두 서비스는 각각의 특성과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의 용도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블로거(Blogger)는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며, 블로그 스팟(Blogspot)은 무료 도메인 제공을 통해 블로그 운영을 돕습니다.

 

 

블로그 스팟을 쓰지 않고 블로거만 사용하는 예시

블로거(Blogger)는 블로그 운영을 위한 종합적인 퍼블리싱 플랫폼으로, 블로그 스팟(Blogspot) 없이도 다양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도메인 사용하기

블로거(Blogger)는 사용자가 자신의 도메인을 구입하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따라서 블로그 스팟(Blogspot)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신의 도메인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스팟(Blogspot)과 연동하지 않고 블로거 사용하기

블로그 스팟(Blogspot)과 연동하지 않고 블로거(Blogger)만 사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블로그 스팟(Blogspot)에서 제공하는 하위 도메인(example.blogspot.com) 대신 블로거에서 직접 블로그 주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도메인 서비스와 연동하기

블로거는 다른 도메인 서비스와 연동하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GoDaddy, Namecheap 등의 도메인 서비스와 연동하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블로거 API를 이용하여 운영하기

블로거 API(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개발자가 블로거 API를 이용하여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므로, 일반 사용자보다는 기술적인 지식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블로그 스팟(Blogspot)을 사용하지 않고도 블로거(Blogger)를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의 목적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여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3. 블로그 스팟[blogspot] 과 블로거[blogger]를 이용한 구글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 스팟(Blogspot)을 블로거(Blogger)로 연동하여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블로거(Blogger) 계정 만들기

먼저, 구글 계정을 만들고 구글에 로그인합니다. 그리고 블로거(Blogger) 웹사이트(www.blogger.com)로 이동하여 블로거 계정을 만듭니다.

 

 

블로그 만들기

블로거(Blogger) 계정을 만들면, 자동으로 블로그가 생성됩니다. 생성된 블로그를 클릭하여 블로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이름을 선택하셔야 하는데 내 블로그 전체를 담을 만한 이름으로 지어주시면 됩니다. 블로그 상단에 표시됩니다.

 

 

블로그 스팟(Blogspot) 연동

블로거(Blogger)에서 "설정"을 클릭한 후, "기본"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블로그 주소" 옆에 있는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새 도메인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블로그 스팟(Blogspot) 도메인(example.blogspot.com)을 입력합니다. 입력 후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URL주소는 크게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적당한 짧은 주소를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블로그 스팟(Blogspot) 도메인 확인

블로그 스팟(Blogspot) 도메인이 블로거(Blogger)에 연동되었는지 확인하려면,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설정"을 클릭한 후, "기본" 탭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블로그 주소" 옆에 있는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제 블로그를 방문할 때 블로그 스팟(Blogspot) 도메인이 사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블로그 독자에게 표시될 이름을 선택 후 "완료"를 누르시면 블로그 만들기 끝입니다.

 

 

블로그 콘텐츠 작성 및 게시

블로그 스팟(Blogspot)과 블로거(Blogger)가 연동되면, 블로그를 만들고 콘텐츠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관리 페이지에서 "새 글"을 클릭하여 새 게시물을 작성하고, "게시" 버튼을 클릭하여 게시물을 게시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블로그 스팟(Blogspot)을 블로거(Blogger)로 연동하면, 블로그 운영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블로거(Blogger)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좋은 테마 고르기

좋은 테마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에서 내 글이 상위권에 랭크되기 위해서는 SEO에 맞아야 하는 것도 물론 매우 중요하지만 반응속도도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 스팟(Blogspot)에서도 다양한 테마를 제공하고 있지만 반응속도가 괜찮은 테마들로 따로 공유합니다.

 

 

 

Contemp, Emporio, Notable, Essential이라는 스킨이 그나마 반응속도가 괜찮은 편입니다. 블로그를 만드실 때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속도이기에 예쁜 것보다는 속도를 신경 쓰고 만드시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위 4가지 스킨은 PC와 모바일에서 PageSpeed Insight를 이용하여 페이지 스피드를 측정했을 때 90점 이상이 나오는 테마들입니다. 예전에 티스토리 테마를 추천드렸을 때는 Book Club을 추천드렸듯이, 블로그 스팟(Blogspot)에서는 무조건 위 스킨들입니다. (구글이 제공해서 그런지 속도는 매우 빠른 편이네요.)

 

 

 

 

5. 구글 블로그의 장단점

구글 블로그인 블로그 스팟(Blogspot)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검색 엔진 최적화(SEO): 블로그 스팟(Blogspot)은 구글 검색 엔진에서 우선적으로 노출됩니다. 구글 친화적인 이 부분은 노출이 중요한 우리 블로거들에게 매우 좋은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무료: 블로그 스팟(Blogspot)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간편성: 블로그 스팟(Blogspot)은 사용하기 쉽고, 사용자 친화적입니다.
  • 안정성: 블로그 스팟(Blogspot)은 구글이 운영하고 있어 안정성이 높습니다.
  • 다양한 템플릿: 블로그 스팟(Blogspot)은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 애드센스를 취득하고 적용하는 것이 매우 수월합니다. 

 

 

 

단점

  • 타 플랫폼 노출 제한 : 네이버 블로그는 네이버 노출이 매우 잘되고 있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다음 노출을 기본으로 가져가지만 블로그 스팟(Blogspot) 블로그는 구글이 주 노출 대상이 됩니다. (물론 글을 잘 적는다면 네이버, 다음에도 노출이 잘되겠지만 네이버, 티스토리 대비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 기능 제한: 블로그 스팟(Blogspot)은 다른 블로그 플랫폼에 비해 기능이 제한적입니다.
  • 사용자 정의 불가능: 블로그 스팟(Blogspot)은 사용자가 직접 코드를 수정하거나 추가할 수 없습니다.
  • 디자인 한계: 블로그 스팟(Blogspot)의 템플릿은 제한적이기 때문에, 디자인을 원하는 대로 변경하기 어렵습니다.
  • 도메인 제한: 블로그 스팟(Blogspot)은 하위 도메인을 제공하기 때문에, 자신만의 도메인을 사용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블로그 스팟(Blogspot), 블로거(Blogger)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티스토리, 네이버도 각각의 환경에서 사용하기 좋은 블로그 플랫폼이지만 구글이 제공 해주는 블로그 플랫폼도 같이 이용해 보시는 게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