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코인

카카오 클립[klip] - 지갑 생성, 코인 입출금 방법, 유용한 팁

by 누누 2023. 1. 4.

카카오 클립, klip 지갑은 디지털 지갑으로써 카카오 계열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자산을 보관할 수 있는 지갑입니다. 초기에는 카카오의 서브 서비스 느낌으로 나왔었는데, 이제는 카카오를 벗어나 독자적으로 지갑앱을 만들고 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지갑 생성 방법부터 클립을 어떻게 사용하면 좋을지 기능에 충실한 설명(입출금)을 할 예정이며 마지막으로 최근 새로 생긴 기능설명을 포함 한 유용한 팁에 대해서도 대 방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지갑 생성 방법
  2. 토큰(코인) 입금 방법
  3. 토큰(코인) 출금 방법
  4. 유용한 팁

 

1. 지갑 생성 방법

카카오 지갑인 클립은 클레이튼 및 이더리움 기반의 블록체인 위 에 올라와 있는 많은 토큰(코인)들의 입출금을 지원해주고 보관 및 디파이 기능까지 폭넓게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핫했던 NFT 중 클레이 체인 위에서 제공되는 NFT들을 담을 수 있는 지갑이라는 점도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게다가, 카카오 계열사인 그라운드X가 개발했기에 많은 사용자들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 다른 코인 지갑들은 12자리의 니모닉을 본인이 직접 관리해야 했지만 클립은 전적으로 그라운드X에서 지갑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즉, 카카오 아이디가 존재한다면 지갑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클립 지갑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카카오의 서브서비스를 이용한 지갑 생성이며 두 번째는 클립 애플리케이션을 직접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카카오 내 클립 월렛 설치 방법

카카오를 들어가셔서 오른쪽 아래... 을 클릭 하시면 나오는 서비스 들 중 가장 오른쪽 아래 있는 전체서비스를 클릭해 주세요. 전체 서비스를 보시면 클립이라는 서비스가 보이실 거고 이걸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카카오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대부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큰 가입장벽 없이 바로 이용이 가능하십니다. 승인 몇 번만 누르시면 바로 지갑이 생성됩니다.

 

 

클립 애플리케이션 설치 방법

구글 스토어나 앱스토어를 들어가시면 '클립'이라는 어플을 검색 후 설치해 주세요. 설치 후 위와 마찬가지로 카카오톡 계정을 이용하여 지갑을 만드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내 서비스와 차이점은 애플리케이션의 클립은 현재 기준 이더리움 체인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스왑 기능 또한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카카오 내 클립 월렛을 설치해서 사용하시거나 구글 스토어 혹은 앱스토어에서 클립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여서 사용하시 거나 어느 방식으로 설치를 하시더라도 클립 지갑은 서로 공유되며 사용됩니다. 즉, 어느 한쪽에 보관되어 있는 자산은 다른 쪽에서도 보인다는 얘기이며 둘은 같은 주소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아직 클립은 모바일 버전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말은 카이카스와 같은 크롬 플러그인 형태의 지갑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것이며 PC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많은 지갑들을 사용해 보았는데 사용성 면에서는 단연코 탑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2. 토큰(코인) 입금 방법

지갑이 기본적으로 제공해야 하는 기능은 그 안에 특정 재화를 보관하거나 사용하는 것입니다. 클립은 블록체인 지갑입니다. 즉, 블록체인 기반의 토큰(코인)들을 자유자재로 입출금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클립에서는 토큰(코인)을 입출금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인 블록체인 지갑을 이미 사용해보신 분들이라면 쉽게 이해하실 수 있는 부분이지만 (ex : 메타마스크, 팬텀 등) 클립을 처음으로 설치하는 블록체인 지갑이신 분들도 많으시기에 그분들에 맞춰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모든 지갑들에서는 지원가능한 체인이 존재합니다. 클립 기준으로 설명드리면 클레이튼 체인과 이더리움 체인을 지원합니다.

 

 

 

이 말은 클레이튼 체인은 클레이튼 메인넷 위에 여러 토큰(코인)들이 승인, 전송, 계약 등 다양한 활동을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모든 토큰(코인)들이 하는 행동들은 모두 메인넷 위에서 돌아가며 메인넷의 블록생성되었을 때 그 안에 정보를 저장하고 이 메인넷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유지비를 내야 합니다.

 

 

즉, 클레이튼 체인 위에 있는 토큰(코인) 들의 승인, 전송, 계약 등의 이벤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클레이튼 코인이 일부 수수료로 필요하고, 이더리움 체인 위에 있는 토큰(코인) 들의 승인, 전송, 계약 등의 이벤트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더리움이 일부(아니 꽤 많이) 수수료로 필요합니다.

 

 

많은 초보자 분들이 이 부분에서 헷갈려하시기도 하고 수수료를 준비하지 않으신 상태로 승인, 전송, 스왑 등의 행위를 하려다가 안돼서 좌절하시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수수료를 챙겨두는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나 지인에게 다이렉트로 클레이튼 혹은 이더리움을 보내달라고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힘든 경우는 역시나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의 거래소에서 클레이튼 혹은 이더리움을 매수하여 클립 지갑의 주소로 보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더리움의 경우는 출금 수수료가 매우 많다는 점은 꼭 참고하시고 클레이튼은 현재 빗썸과 코인원에만 상장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저 3개의 거래소들에서는 개인 지갑으로 직접 전송을 하기 위해서는 개인 지갑을 꼭 등록해 놓아야 하기에 초보자로서는 할 일이 더 많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이와 관련된 연관 포스팅은 마지막에 링크로 걸어둘 테니 필요하신 분들은 그 글도 참고해 주세요.

 

 

클립-토큰

 

 

입금을 받기 위해서는 지갑의 주소가 필요하겠죠? 지갑의 주소를 생성해 봅시다. 클립 어플을 켜시고 아래쪽에 토큰을 클릭하신 후 바로 +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때 받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내 주소로 자산 받기라고 뜨면서 주소가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 주소는 클립의 주소이며 클레이튼 토큰이던 이더리움 토큰이던 이 주소로 보내시면 됩니다. (클립이 알아서 분리해서 저장해 줍니다.)

 

 

클립-주소
클립 주소

 

여기서 카카오 내 클립 서비스와 클립 애플리케이션의 차이점이 나오는데, 카카오 내 클립 서비스는 지원해주는 토큰(코인)들만 눈으로 볼 수 있는가 하면 클립 애플리케이션은 클레이튼 체인 및 이더리움 체인 내 모든 토큰(코인)들을 다 받을 수 있고 볼 수 있습니다.

 

 

3. 토큰(코인) 출금 방법

토큰(코인)의 출금 방법은 비교적 쉬운 편입니다. 주로 누군가 혹은 어떤 서비스로부터 토큰(코인)을 받은 경우일 수도 있고 특정 게임이나 디파이를 통한 이자가 나와서 그것을 업비트, 빗썸, 코인원 등으로 보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보내는 경우에는 명심하실 부분은 받는 쪽의 체인이 클레이튼 체인인가 (KCT-7) 혹은 이더리움 체인인가 (ERC-20)를 꼭 확인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것은 비단 클립뿐만 아니라 모든 코인 전송에 동일한 부분이긴 하며 꼭꼭 꼭 명심하셔야 합니다.

 

 

만약에 다른 체인으로 잘못 출금을 하는 경우에는 매우 높은 수수료를 지불하고 환불을 받거나 영영 못 받게 되는 수가 있습니다. 이점을 꼭 명심해 주세요. 제가 초보자 때 사용하던 (그리고 현재도 자주 사용하는) 방법으로는 소액을 먼저 전송해보고 입금이 잘 되었는지 확인 후 나머지를 다 전송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듯 전송하는 습관을 만들게 되신다면, 송금 실수로 코인을 다 날리는 실수는 하지 않으실 거라 생각합니다. (주위에 이런 분들을 꽤 많이 보았었기에 꼭 소액 전송 먼저 한 번씩은 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입금 주소는 꼭 copy를 해서 paste를 하여 넣는다는 생각으로 하셔야지 직접 타이핑은 절대 절대 안 됩니다. 오타의 확률이 무지 크기에도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클립에서 클레이튼으로 스왑 하여 이후 클레이튼을 빗썸으로 보내고 빗썸에서 트레이딩을 하여 원화로 바꾼 뒤 출금을 하는 형식으로 현금화를 하는 편입니다. 그나마 클레이 수수료가 올랐다고는 하지만 전송 수수료는 여전히 저렴한 편이기에 이 방법은 클립 사용자들에게 추천드립니다. (그나마 위믹스 보라 등을 이용해서 업비트로 보낸 뒤 출금 하기도 했었는데 비추하겠습니다.)

 

 

 

4. 유용한 팁

이번 유용한 팁은 오직 클립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사용이 가능한 팁입니다. 바로 교환하기 기능인데요. 카카오의 서브 서비스인 클립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오직 어플리케이션에서만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사용방법도 매우 단순합니다. 첫 화면에서 아래쪽 토큰 버튼을 누르시고 + 버튼을 누르신 후 교환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스왑스캐너를 연결하는 화면이 나오며 이후 원하시는 스왑(토큰교환)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스왑스캐너는 클레이튼 체인의 스왑을 도와주는 플랫폼으로 추후 소개글 아래 첨부하겠습니다. 두 개의 창이 존재하고 위쪽에는 교환하고 싶은 코인을 아래쪽에는 교환받고 싶은 코인을 넣고 교환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클립-스왑
클립 스왑

 

 

이후 스왑스캐너가 실시간으로 최적의 교환 비율에 맞게 검색해서 사용자에게 교환 비율을 제공하게 됩니다. 무턱대고 교환버튼을 바로 누르시면 안 되고 꼭 확인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너무나 당연하지만 교환비율은 매우 중요합니다. 현재 시장에서 가격대비 내가 괜찮게 교환하는 게 맞는지 더블체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확인해야 할 부분은 수수료 부분입니다. 수수료가 매우 많이들 어가는 경우가 존재하며 이럴 때는 내가 제대로 세팅한 게 맞는지 다시 한번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른 건 안 보더라도 꼭 봐야 할 부분은 가격 영향 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매우 매우 중요하며 내가 어느 정도 손해를 보면서 스왑을 하는지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0%에 가까울수록 좋으며 최대한 0.2% 이내로 교환해야 거래소 보다 싸게 거래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합니다.

 

 

지금까지 클립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제가 써봤던 많은 개인지갑 중에 보안이 가장 높은 편에 속했으며(클립에서 해킹당했다는 얘기는 들어본 적 없습니다.) 믿을 수 있는 대기업의 자회사가 운영 중이라는 점 또한 사용할 만한 충분한 이유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이번에 새로 생긴 이더리움 체인추가는 메타마스크를 위협하는 K블록체인 지갑의 시작을 알리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보안이 뛰어난 편의성 높은 지갑의 탄생, 게다가 많은 어플들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많은 API 들 까지... 클립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아직 설치 안 하신 분들은 빨리 설치하셔서 클립을 이용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빗썸 - 개인지갑 (클립, 페이코인) 등록 방법 (feat. 트래블 룰)

 

빗썸 - 개인지갑 (클립, 페이코인) 등록 방법 (feat. 트래블 룰)

트래블 룰이 시작되고 개인 지갑으로 100만 원 이상 송금이 힘들어졌습니다. 이 와중에 한줄기 빛이 내려왔네요. 빗썸에서 클립을 이용해서 개인 지갑 (클립, 페이코인)을 등록할 수 있게 되었습

2nuz.com

 

 

업비트 - 메타마스크(개인지갑주소) 등록 방법 (feat. 트래블 룰)

 

업비트 - 메타마스크(개인지갑주소) 등록 방법 (feat. 트래블 룰)

트래블 룰 이후 암담하던 상황에 업비트가 드디어 해냅니다. 개인 지갑을 등록해줍니다. 개인 지갑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개인 지갑 주소 관리 업비트 로그인 후 My -> 주

2nuz.com

 

 

클레이체인 스왑 최고의 사이트는? (클레이스왑, 블루웨일, 스왑스캐너, i4i)

 

클레이체인 스왑 최고의 사이트는? (클레이스왑, 블루웨일, 스왑스캐너, i4i)

오늘은 클레이튼 체인 내 스왑 사이트 들에 대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로는 일반 클레이 체인 내 코인들의 스왑을 비교하고, 두 번째는 스테이블 코인끼리의 스왑을 비교하겠습

2nuz.com


 

 

 

댓글